▲ 사진=픽사베이
[투비스 전지예 기자] 백해무익한 담배를 왜 그렇게 피우려고 하는 걸까. 점점 흡연자들을 위한 공간은 사라져가고, 설령 흡연공간이 있다고 한들 눈치를 보면서 담배를 피우는 자들을 심심찮게 발견할 수 있다. 이는 흡연 시 뿜어져 나오는 ‘연기’와 ‘냄새’ 때문이 아닐까.
2017년도 얼마 남지 않았다. 새해를 앞두고 많은 이들은 다이어트 또는 금연을 결심할 것이다. 하지만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담배’에 의지하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할 때가 있다. 담배, 끊을 수 없다면 곳곳에 찌든 냄새를 없애고 깔끔하게 마무리 할 수 있는 방법, 그리고 제품을 알아보자.
먼저 옷에 밴 담배 냄새는 어떻게 제거해야할까. 특히 코트나 니트 등 겨울철 의류는 소재의 특성상 냄새가 금방 스며든다. 또 집에서 세탁하기도 어렵다. 옷에 밴 담배 냄새는 스프레이 타입의 섬유탈취제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제거할 수 있다. 알코올 성분이 증발하면서 냄새 입자들도 함께 휘발되는데, 담배 냄새가 밴 의류에 섬유탈취제를 골고루 뿌린 뒤 통풍이 잘되는 곳에 널어놓으면 쉽게 없앨 수 있다.
▲ 사진=피죤, 양키캔들 제공
흡연자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바로 ‘입냄새’일 터. 담배와 커피를 가까이 한다면 지독한 입냄새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담배는 입안을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입냄새를 유발한다. 이를 줄이기 위해선 침이 마르지 않도록 물을 자주 마셔야 한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올바른 칫솔질 또한 입냄새 예방의 기본이다. 담배를 피운 후에는 반드시 양치를 하도록 한다. 특히 혓바닥에 낀 설태는 냄새를 유발하므로, 칫솔질을 할 때는 혀 안쪽까지 꼼꼼하게 닦는다. 양치가 어려운 상황이라면 물이나 가글로 입안을 헹구는 방법도 있다.
집 안에서 담배를 피울 경우, 집 안 곳곳에 담배 냄새가 찌들어 있을 것이다. 환기를 한다고 하지만 미처 빠지지 못한 담배 연기와 냄새가 끼어있기 때문. 이럴 때는 초나 향초로 없앨 수 있다. 촛불은 주위 연기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다. 유리컵에 모래를 담아 촛불을 켠다면 촛농 처리도 간편하다. 시중에 흔히 팔고 있는 캔들을 사용해도 좋다.
담배 냄새는 머리카락이나 손에 쉽게 스며든다. 머리카락에서 나는 담배 냄새는 끔찍할 지경이다. 담배 냄새가 완전히 없어지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2시간에서 3시간 정도다. 물론 이렇게 긴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완전히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럴 때는 향기가 첨가된 미스트 형태의 헤어 제품을 사용해보자. 머리카락에 밴 냄새를 일시적으로 제거할 때 유용하다. 손에서 매캐한 냄새가 날 때는 비누를 잔뜩 묻혀 꼼꼼히 헹구고 알콜 성분이 들어간 손 세정제를 이용해 발라주면 냄새가 날아갈 것이다.
이밖에도 담배 냄새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많다. 하지만 확실하게 없앨 수 있는 방법은 ‘금연’이 아닐까. 자신의 의지로 금연이 어렵다면 가까운 보건소나 병원의 금연 클리닉을 찾아가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보는 것을 권장한다.
tubth@tubth.com '무단 전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