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비스 허재성 기자]
별의 별 남자들이 다 모였다. 여자들이 몰랐던 남자들은 공감할 이야기들. 매주 20대부터 50대까지 익명으로 초대된 수많은 남자들과 온라인 메신저를 통해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 ★★놈들
오늘의 주제: 세대★, 연말에 가장 후회 되는 것
나이도 직업도 무엇 하나 같은 것이 없는 각 세대별 남자들과 '연말에 가장 후회 되는 것'에 대해 솔직한 이야기를 나누고 그 중 세대별 남자들이 가장 많이 공감했던 내용들을 모아봤다.
※해당 설문은 온라인 메신저를 통해 진행했으며 자유로운 분위기 속 이야기를 나누어, 기권하거나 중복으로 공감하는 남성들이 있었다.
20대★ best
▶의미 없이 시간을 보낸 것(20대 60%, 전체 15%)
절반이 넘는 20대가 공감했다. 공부나 자격증, 운동, 금연 등 자기개발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의미 없이 보낸 것에 대한 후회가 가장 많이 남는다고 전했다. 특히 생각만 할 뿐 실행에 옮기지 못한 것들이 생각에 많이 남는다고 한다.
그 외
▶ 다양한 경험을 해보지 못한 것(20대 20%, 전체 40%)
‘젊은이’라는 단어가 무색하게 다양한 경험을 해보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가 많이 남는다고 전했다. 20대가 지나고 30대가 되면 사회생활로 인해 바쁜 나날을 보내게 될 텐데, 좀 더 다양한 경험으로 추억을 많이 남기지 못한 것에 대해 아쉬움이 남는다고.
▶ 포기해 버린 것(20대 20%, 전체 40%)
20대 항목에 들어가 있지만, 20대 보다 다른 연령대의 별남들에게 많은 공감을 얻은 항목. 위기 앞에서 쉽게 포기해 버린 것들이 후회로 남는다고 한다.
30대★ best
▶ 두려움을 가진 것(30대 50%, 전체 30%)
도전에 대해 두려움부터 갖던 자신을 후회한다고 한다. 이런 저런 핑계를 대면 도전하지 못한 일들이 연말이 되면 후회로 남는다고 전했다. 더 이상 패기만으로 부딪힐 수 없다는 생각으로, 자신감이 없어서 등 다양한 이유로 도전하지 못해 후회가 남는다고.
그 외
▶ 최선을 다하지 못한 것 (30대 50%, 전체 22.5%)
전체 공감도가 더 많은 ‘두려움을 가진 것’이 BEST로 꼽혔지만 30대 별남들은 대체로 비슷한 생각을 했다. 두려워서 하지 못했거나 실행은 했지만 최선을 다하지 못한 것이 연말에 가장 후회로 남는다고 전했다.
40대★ best
▶ 주위를 둘러보지 못한 것(40대 50% 전체 20%)
‘등잔 밑이 어둡다’라는 말이 있듯, 가까운 것들을 돌보지 못한 자신이 후회스럽다고 한다. 바쁜 나날을 보내느라 가족과 자신을 둘러보지 못한 것, 자신의 건강을 돌보지 않은 것 등이 가장 대표적이다.
그 외
▶ 더 큰 꿈을 갖지 못한 것(40대 40%, 전체 20%)
과거 더 큰 꿈을 안고 살아가지 못한 것이 후회가 된다고 한다. 또 ‘지금은 너무 늦었어’라고 생각이 들어 꿈을 갖지도 못한 것이 후회로 남는다고. ‘늦었다고 생각이 들 때가 가장 빠른 때’라는 말이 와 닿는 항목이다.
▶ 너무 예민하게 살아온 것(40대 10%, 전체 10%)
현대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날을 세우고 살아온 자신을 반성하게 된다고 한다. 그러나 한 해가 지나고 새로운 해를 맞이했을 때도 유해질 수 있을지는 여전히 의문이라고. ‘무엇을 위해 이렇게 까지 하나’라는 생각이 많이 남는다고 전했다.
50대★ best
▶ 떠나보낸 이에 대한 후회(50대 40%, 전체 15%)
40대 BEST와도 연관이 있는 항목이다. 연인은 물론 부모님, 친구 등 다양한 사람들이 당신들의 인생을 지나간다. 그 중 여전히 남아있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떠나간 이도 있는 법. 떠나간 이에게 ‘이렇게 했더라면’이라는 생각이 후회로 남는다고 한다.
항목이 다를 뿐 대부분 비슷한 생각들을 하고 있었다. 별남들은 연령대 별로 각기 다른 대답을 했지만 다른 연령대에서 나온 항목에도 많은 공감을 보였다. 다만 연말이 돼 후회가 남을 뿐 해가 지나면 또 다시 실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라고 한다.
tubth@tubth.com '무단 전재 배포 금지'
- [★★놈들] 세대별, 연말 증후군...'연말편'
- [★★놈들] 세대별, 추위에 필요한 HOT 아이템...'일상 편'
- [★★놈들] 세대별, '빼빼로 데이'하면 떠오르는 것은?...'
- [★★놈들] 세대별, 겨울 'Best 혹은 Worst'...'겨울편①'
- [★★놈들] 세대별, 나를 곤란하게 하는 여자의 언어...'이
- [★★놈들] 세대별, 추석 때 생긴 돈, 어디에 썼나?...'추석
- [★★놈들] 세대별, 추석 '듣고 싶은 말 vs 듣기 싫은 말'...
- [★★놈들] 세대별, 추석 'Best 혹은 Worst'...'추석편①'
- [★★놈들] 세대별,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콘
- [★★놈들] 세대별, 가을이 더욱 외롭게 느껴지는 순간...'
- [★★놈들] 세대별, 출·퇴근길 호감 가는 이성...'이성편'
- [★★놈들] 세대별, 별남들의 고백 아이템은?...'연애 편'
- [★★놈들] 세대별, 꼴불견 직장상사 유형...'직장편'
- [★★놈들] 세대별, 남자의 허세 유형...'일상편'
- [★★놈들] 세대별, 세월의 흐름이 느껴지는 순간...'일
- [★★놈들] 세대별, 연인 혹은 아내에게 가장 놀라는(황
- [★★놈들] 세대별, 휴식시간을 보내는 방법...'직장편'
- [★★놈들] 세대별, 어느날 갑자기 10억이 생긴다면!?...'
- [★★놈들] 세대별, 무작정 집에서 나오고 싶은 순간들.
- [★★놈들] 세대별, 직장에서 서글펐던 순간들...'직장
- [★★놈들] 세대별, 이성앞에서 굴욕적이었던 순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