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인사이드]잘못된 루머의 싹은 ‘싹둑’ ! ‘카더라’가 아닌 뷰티 'TRUE’

2016-09-30 18:05



[투비스 김그내 기자]믿어야 할까, 말아야 할까? 뷰티 ‘카더라’ 루머에 대한 명쾌한 해답.

아름다워지고 싶은 마음은 나라와 나이를 불문하고 모든 여성들의 로망. 정확하지 않다는 걸 알면서도 나도 모르게 혹하게 되는 건 이런 이유 때문이 아닐까. “~카더라” 말만 믿고 무작정 따라했다가는 피부에 치명적인 손상을 초래할 수 있는 검증되지 않은 속설, 그 진위 여부 파악을 위해 전문의에게 도움말을 구했다.

1 물을 많이 마시면 피부가 좋아진다?
YES 적절한 피부 수분은 생기 있고 탄력 있는 피부를 지키기 위한 중요한 요건 중 하나다. 체내에 충분한 수분이 공급되어야 피부도 촉촉해지므로 틈틈이 물을 섭취해 탈수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2 세안 마지막에는 찬물로 헹구는 것이 좋다?
NO 피부의 노폐물 제거를 위해서는 찬물보다는 미온수가 효과적이다. 세안의 마무리 단계에서 차가운 물을 사용하면 피부 긴장감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일시적인 것이며 실제로 모공이 줄어들거나 피부가 탱탱해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세안하는 물의 온도가 급격히 변하면 홍조가 있거나 민감한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3 미스트를 뿌리면 피부가 더 건조해진다?
YES 과다 사용 시 건조함이 더해질 수 있다. 건조함이 심한 환경에서는 미스트 사용이 잠시 동안 이를 완화시킬 수 있다. 하지만 너무 자주 뿌리면 피부 표면에서 수분이 증발하면서 건조함이 악화될 수 있다.

4 샴푸를 사용하지 않고 머리를 감는 것이 두피 건강에 좋다?
NO 두피도 얼굴 피부와 마찬가지로 적절한 노폐물 제거가 필요하다. 샴푸나 세정제 없이 머리카락이 덮여있는 두피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그러므로 자신의 두피 특성에 맞는 샴푸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을 권한다.

5 세안 후 타월로 물기를 닦지 않고 손으로 흡수시키는 게 좋다?
NO 오히려 건조함이 악화될 수 있다. 세안 후 피부에 남아있는 물기를 타월을 사용하지 않고 흡수시키려면 긴 시간이 필요한데, 이 과정에서 수분이 증발하면서 피부의 건조함이 심해진다. 세안 후 부드러운 타월로 가볍게 물기를 닦고 적당한 화장품으로 유수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피부수분을 지키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6 붙이는 코 팩으로 블랙헤드 제거 시 모공이 확장된다?
NO 일시적으로 확장되어 보일 뿐이다. 코 팩을 붙였다 떼면 검은 피지가 흡착되어 떨어져 나가면서 드러나지 않았던 모공이 눈에 띄게 된다. 그러나 이것은 모공이 실제로 커진 것은 아니므로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7 화장품은 냉장고에 보관하는 게 좋다?
NO 화장품 보관의 최적 온도는 12~15도다. 화장품을 장기간 보관 시 적절한 상온에서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하는 것이 좋다. BUT 올 여름처럼 폭염이 지속돼 실내온도가 너무 높거나 직사광선을 피할 수 없다면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도 방법이다. 가급적 화장품 전용 냉장고를 사용하되, 한 번 냉장 보관한 화장품은 계속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8 잦은 필링은 피부를 얇아지게 만든다?
NO 적절한 회복기를 갖고 시술 받는 것은 문제되지 않는다. 필링의 목적은 과다하게 쌓인 각질층을 적절히 제거해 투명하고 깔끔한 피부상태를 만드는 것이다. 시술 후 적당한 기간이 지나면 피부의 기저층에서 세포가 분열돼 새로운 피부 층이 만들어지므로 원래의 두께로 회복된다.

9 보톡스를 맞다가 안 맞으면 주름이 심해진다?
NO 걱정할 필요 없다. 보톡스는 표정근육의 과다한 찡그림을 마비시킴으로써 눈 꼬리, 미간, 이마의 주름살 등에 효과를 보인다. 그러나 약물의 반감기가 지나면 효력이 상실되고 원래의 표정으로 돌아가면서 다시 주름이 나타나게 된다. 보톡스를 맞다가 중단한다고 주름이 더 깊어질 이유가 없으며 오히려 주름을 방치해 더 깊어질 주름 고랑을 예방하고 지연시킬 수 있다.

<도움말-서아송피부과 석상미 원장>

tubth@tubth.com '무단 전재 배포 금지'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