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처인사이드]미용인을 위한 추천 도서 5선

2017-02-10 20:15


[투비스 소준환 기자]최근 미용인들 사이에 독서 열풍이 불고 있다. 미용의 위상이 나날이 급증함에 따라 디자이너의 지적 수준, 예술적 감각, 그리고 경영철학이 중요해진 이유에서다.

수준 높은 살롱에 고객의 발길이 이어지는 동향 속 미용업계는 ‘똑똑한 미용인’이 되기 위한 노력으로 분주해 보인다.

이에 따라 다수의 미용업계 관계자들이 ‘명서’로 꼽은 도서를 바탕으로 미용 관련 서적 5권을 선별해봤다.

▲ ‘미용실 마케팅의 비밀’(저자 한덕만)



두피 전문 브랜드 ㈜앙포레 서울지사와 경인지사를 맡고 있는 한덕만 대표가 집필한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는 미용실 마케팅의 비밀’(이하 미용실 마케팅의 비밀). ‘미용실 마케팅의 비밀’은 미용실 경영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극대화 할 수 있는지 전반적으로 피력, 저자가 영업을 통해 얻은 노하우가 아낌없이 담겨있다.

이와 관련, 한 대표는 “미용 기술의 정보가 담긴 전문 서적들은 많지만 정작 미용실을 운영하는 데 있어 실질적으로 필요한 ‘미용실 마케팅’ 관련 서적은 없다. 지난 15여 년 동안 전국 각지의 다양한 미용실을 접했고, 미용실 마케팅이야말로 현 시대 미용인에게 있어 가장 필요로 하는 부분이라는 걸 느꼈다. 그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선후배들의 조언과 15년간 모았던 자료들을 모아 한 권의 책 안에 담게 됐다”고 출간 이유를 설명한 바 있다.

헤어업계에서 소매라는 업종은 그 특성상 고객이 없으면 운영이 어렵다. 더욱이 미용실은 서비스업이기 때문에 다른 업종에 비해 경기를 더 많이 타는 것. 이러한 미용실의 경영을 보다 쉽고 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한 대표가 제시하는 ‘효과적 미용실 마케팅’ 방법이 주목 받는 이유이다.

▲ ‘미용경영학’(저자 정훈)



두피탈모관리 전문센터 닥터스칼프 대표 및 을지대학교 미용화장품과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정훈 대표가 출간한 ‘성공하는 미용기업을 위한 미용경영학’. 이 서적은 미용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자들에게 필수적인 경영학 서적으로 평가, 정 대표의 오랜 노하우와 기술을 집약해 집필됐다.
이 책은 총 12장의 목차로 구성, 미용경영의 이해, 미용경영학 및 미용경영자의 개념, 미용경영환경 및 분석, 미용창업론, 미용기업의 마케팅, 미용고객관리, 미용인적자원관리, 미용교육훈련, 미용임금관리, 미용운영관리, 미용재무관리, 미용기업의 모의경영 등의 내용으로 필요한 내용을 압축했다.

이와 관련, 정 대표는 “이 책이 어려운 미용경영 환경에서 미용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자들에게 작은 밀알의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출간 이유를 밝힌 바 있다. 정 대표는 정수리탈모, 원형탈모 등 두피탈모 예방과 관리에 대한 노하우와 운영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다. 그의 실제 경영 노하우가 담겨져 있기 때문에 이 서적에 한층 관심이 쏠리고 있다.

▲ ‘미용문화사’(저자 채선숙)



이 책은 기존의 미용문화사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한국의 미용문화를 다룬 것이 특징으로 제 1부 한국의 미용문화에서는 상고시대부터 현재까지의 한국의 미용문화를 자세히 기록했다.

또 화장, 헤어, 복장까지 분야를 세세히 나눠 미용문화의 역사성을 짚어 여러 ‘전통머리’의 정확한 명칭과 사용방법을 소개했다.

현대로 넘어와서 서양의 미용문화 역사를 다뤘던 기존의 교재와는 다르게 일관성 있게 한국의 미용문화를 조명한 것에 초점을 두면 학습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제 2부 서양의 미용문화에서는 현재까지 미용문화 및 발전을 이해하기 위해 어떠한 세계적 영향을 받았고 현재에 다시 응용돼 유행을 이끌어 가는지를 중점으로 다뤘다.

▲ ‘100시간 100스타일 레슨’(공저 이노우에 카즈히데, 이토 유타카)



이 서적은 하나의 ‘커트 스타일’ 당 하나의 ‘어레인지 스타일’을 수록, 50개의 ‘커트 스타일’과 ‘어레인지 스타일’이 담겨졌다.

공동 저자인 이노후에 카즈히데는 190년 후반부터 미용업계 커트 기술의 큰 흐름이 된 ‘Zone and Section'이론을 구축했으며, 커리큘럼의 내용이 주목을 받았다. 이토 유타카는 2004년 Rapot Company를 설립해 살롱, 메이커, 딜러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 매니지먼크 세미나, 살롱 서포트로는 정평이 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 책은 1대의 위그로 연습하는 콘셉트로 ‘100가지 스타일’을 마스터 할 수 있는 자기주도 트레이닝에 중점을 두고 있다. 획기적인 트레이닝 시스템을 정리했다는 강점을 지니고 있다.

▲ ‘미용심리학’(저자 윤천성)



지난 2004년 기획된 '미용상담심리학'의 개정판이다. 책명에 있는 주제어인 미용, 상담, 심리의 세 영역으로 나누어 구성됐다.

이번 개정판은 미용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심리학 학습이 보다 용이할 수 있도록 심리학용어와 심리학인물을 보충적으로 설명했고, 더 포괄적인 개념을 담아 서명 역시 ‘미용심리학'으로 변경됐다.

이 책은 총 3부 13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1부에서는 심리학 기초편으로 심리학 전반에 대한 이해와 각론에서 뷰티분야와 관련이 되는 학습심리학, 성격심리학, 사회심리학과 성격유형분석 방법을 기술했다.

제2부에서는 상담의 실제 편으로 상담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상담활동 및 상담기법의 기초, 필요충족 판매, 고객태도평가, 두피관리 상담에 대해 정리했다.

제3부에서는 미용연구방법편으로 연구방법에 대한 기초를 이해하고 실제 미용학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정리, 부록을 첨부하여 다양한 연구 주제에서 활용될 수 있는 설문지를 참조할 수 있도록 했다.

tubth@tubth.com '무단 전재 배포 금지'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