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비스 라이프]올바른 우산관리법은?

2018-05-28 08:11


[투비스 류이나 기자]

▶ 슈퍼푸드 '아보카도', 맛있게 먹으려면?

아보카도는 맛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레몬즙이나 소금, 꿀 등을 뿌려 먹거나 요리에 넣어 먹는 것이 좋다. 반으로 잘라 숟가락으로 씨를 빼고 소금 등을 뿌려 티스푼으로 떠먹으면 된다. 또, 얇게 썰어서 고추냉이를 섞은 간장에 찍어 먹으면 특유의 감칠 맛이 느껴진다. 으깨서 구운 빵에 발라먹거나 밥에 비벼 먹어도 되고, 반숙으로 익힌 달걀프라이와도 잘 맞는다.

▶ 먼지 쌓인 선풍기, 쉽게 청소하는 요령은?

본격적인 더위가 찾아오기 전에 먼지 쌓인 선풍기, 미리 청소해두자.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날개형 선풍기는 덮개를 열어 날개를 분리한다. 그리고 샤워기를 물을 뿌리면 묵은 때까지 시원하게 제거할 수 있다. 먼지가 끼기 쉬운 철망은 신문지를 물에 적셔 붙였다가 손으로 밀듯이 떼어내면 깨끗해진다. 선풍기 모터에 먼지가 쌓이면 과열로 인한 화재까지 발생할 수 있다. 청소기 솔을 사용하면 손에 먼지를 묻히지 않고도 모터까지 간단하게 청소할 수 있다. 외부에 날개가 없는 선풍기는 어떻게 청소해야 할까. 겉으로는 보이지 않아도 내부에 있는 날개에 먼지가 쌓인다. 청소기로 내부에 낀 먼지를 빨아들이고 제품을 분리해 물티슈로 닦아낸 다음, 물기를 완전히 말려주면 된다.

▶ 평양냉면 열풍에…'북한 음식' 덩달아 뜬다

남북 정상 회담 이후, 평양냉면의 인기가 치솟으면서 덩달아 북한 음식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평양 대표 음식 가운데 하나인 '어복쟁반'. 시장 상인들이 쟁반에 각종 재료를 넣고 끓여 먹은 것에서부터 시작된 전골 요리다. 개운하고 중독성 강한 맛에 한 번 맛본 사람은 꾸준히 즐긴다고 한다. 후루룩 따뜻하게 먹는 국밥 요리, '평양식 온반'도 빼놓을 수 없다. 평양과 황해도 잔칫상에 빠지지 않는 음식이다. 고기를 푹 고아 육수를 내고 닭고기나 꿩고기 등을 고명으로 올려 먹는데, 한 그릇만 먹어도 속이 든든해진다. 깊은맛이 느껴지는 평양식 만둣국과 독특한 모양의 북한식 인절미도 인기다. 일반 떡과 다르게 팥고물이 겉에 묻어있는 형태인데, 자극적이지 않으면서도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

▶우산관리법 알아보자

우산은 젖은 상태로 보관하면 방수 기능이 떨어지거나 창살에 금세 녹슬어버린다. 사용한 우산은 수돗물로 헹군 다음, 펼쳐서 완전히 말리는 게 중요하다. 건조한 후엔 손잡이가 아래로 향하도록 둬야 창살에 남아있던 빗물이 고여서 녹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너무 더러워졌다면 부드러운 스펀지에 중성세제를 묻혀 오염된 부분만 가볍게 닦아내면 된다. 창살에 녹이 생겼다고 버리지 말고, 안 쓰는 칫솔에 치약을 묻혀 문지르거나 솜에 아세톤을 적셔 닦아내보자. 커피 찌꺼기를 뿌려 살짝 문지르면 보기 흉한 녹이 감쪽같이 사라져 우산을 더욱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tubth@tubth.com '무단 전재 배포 금지'

Hot Issue